[방통대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동서양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카, 김택현 옮김, 까치, 2007
발췌요약
<역사가와 사실>
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 <객관적인>
무엇보다도 사마천 자신이 공자를 지성으로 존숭하고 공자가 전개한 역사가 결코 일개 제후가 전개한 역사에 조금도 뒤지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 확고한 역사인식에 기초한 것이다. 이처럼 공자를 <열전>에 집어넣지 않고 <세가>에 포함시킨 사마천의 과감한 역사인식은 귀천을 따지지 않는 그의 역사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카트린)’ 등을 통해 어려운 기호나 식으로 기술된 수학 책에서 느끼지 못한 수학의 흥미를 얻고 더 나아가 상식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벗어나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발췌요약
<입의분(立義分)>
【논】
이미 인연분(因緣分)을 말하였으니, 다음에는 입의분을 말한 것이다.
대승이란 총괄하여 설명하면 두 가지가 있으니, 무엇이
(58~118쪽) 진정한 올바름이란 무엇인가?
“자기 생애를 통해서 저지른 옳지 못한 짓이 많음을 스스로 확인하게 된 이는, 마치 아이들이 그렇듯, 겁에 질린 채로 잠에서 자주 깨어날 뿐 아니라, 불길한 예감 속에서 삽니다.”
올바름을 정직함과 남한테서 받는 것은 갚은 것이라는 식으로 단순히 말할 것
1)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우리의 답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들이 처해 있는 시대에서의 우리들의 위치를 반영하게 되며, 또한 우리의 답 중의 일부분은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 하는 더욱 광범위한 문제에 이르게 된다.
2) ‘사실’이라
Ⅰ.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국가의 내용 사상의 전개에 관한 문제를 말하기에 앞서 우선 국가라는 이름부터 검토되어야 한다. 폴리테이아라는 말은 편의상 국가라고 번역은 하고들 있지만 제대로 뜻을 나타내자면 나라 체계, 나라의 구성 또는 정부 형태라 해야 옳다. 그럼 이 대화편은 어떻게 구성되고
이해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판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하여 자신의 생각을 바꾸기도 하고, 고집하기도 하여 반응을 한다. 그리고 그 반응은 또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낸다. 즉, 인간의 언어는 상대방을 설득시키기도 하고, 이해시키기도 하여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
이해하기 위해 유럽인들에게 영감과 편견을 제공했다. 또 야만인과 노예를 동일시했으며, 그리스인과 야만인을 구분하여 야만인은 유럽인과 아시아인을 포함시켰다. 마키아벨리이후 유럽사상가들의 정치체제는 비유럽에 대한 비하의식을 점차 드러내게 된다. 역사적 우월성이라는 관점에서 논의가